WIL

WIL 프론트엔드와 첫 협업

JAVABOZA 2023. 7. 24. 09:30

 

 

첫 협업.

 

저번주 한주는  프론트 개발자 분과의 첫 협업이 있었던 주 였다.

아직 많이 실력이 부족해서 긴장을 많이 가지고 시작을 했다

프론트분과의 협업은 처음이라 어떻게 소통을 해야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설계를 해야하는지 처음에는 감이 안잡혔다..

다행이.. 프론트개발자분께서 경험이 많으셔서 도움을 받으면서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었다.

ERD 설계부터 시작해서 와이어프레임 api 문서작성 하기 등 초반 설계 및 기획에서는 진행이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백단 작업을 진행하면서 처음 접해보는 CICD , HTTPS,  AWS 서버 구축 하는 작업이 만만치가 않았다..

쉴세 없이 터지는 오류.. 배포가 안되는 이슈...

이틀정도 지나야 겨우 완료된 서버작업..

 

이제 남은 것은 기능 구현

조바심에 잠 줄여가면서 기능 구현을 했는데

여기서 끝이 아니였다..

 

CORS오류..

 

정말 이놈은 여러 방면으로 터지고 API 설계를 잘했다고 생각했었는데

미흡한 부분이 문제가 되었다 엔드포인트 맞질 않는 점 

프론트랑 값을 어떻게 주고 받을지..

상태코드, 오류코드는 어떻게 보내는지.. 등등 정말 많은 문제를 맞이 했던거 같다

 

그래도 마무리를 다하고 발표까지 끝내고 나니 아쉬웠던 점들이 많이 생각나고 부족한 점들이 많이 보여 체크할 수 있었던 미니프로젝트였다. 실전 프로젝트 전 점검하는 기간 중 한 주여서 체크하고 실전프로젝트 때 체크했던 사항들을 확인하고 진행하면 되겠다 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져야겠다.

 

시간이 없다고 조바심 느끼면서 실수를 줄이자

코드 하나하나라도 제대로 이해하고 넘어가자

 

'W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4 WIL ORM / SQL / MVC  (0) 2023.07.10
WIL 3주차  (0) 2023.07.02
WIL HTTP 와 MVC패턴이란?  (0) 2023.06.25
230618_WIL_객체지향프로그램이란? + JVM?  (0) 2023.06.18